생활정보

보금자리론 금리인하 계산기 두드릴 시점이 다가왔다!

아라레BR 2019. 10. 22. 14:00
반응형

안녕하세요. 꿀팁블로거 꿀팁킹입니다. 오늘은 만인의 고민인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려 합니다. 꿀팁킹도 직작인으로 열심히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해가고 있는 서민중 하나로써 지난번 안심전환대출에서 많은 허탈감을 느꼈습니다. 



조건자체부터가 고정금리 사용자에겐 문턱조차 밟을 수 없는 구조였기 때문에 역차별이 아닌가하는 의문도 생겼더랍니다.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니 안심전환대출만이 답이 아니었습니다. 이유는 현재 떨어지고 있는 금리때문이었습니다.



위쪽의 그래프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추이 그래프인데 금리가 예전 최저점 근방으로 가고 있습니다. 며칠 전 한국은행에서 금리인하해서 국책자금대출금리도 낮아졌습니다.



아직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의 보금자리론 금리는 변화하지 않았지만 (사실상 변화했죠~ 홈페이지만 변화가 아직일 뿐) 아낌e보금자리론 30년 상환기준으로 2.25 → 2.05%로 인하되었습니다. 내년에 추가 인하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를 듣고 고민에 빠졌습니다. 이번 금리 인하 때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아 보금자리론을 갈아타려고 하였는데 추가 인하가 될 때 해야하나하는 고민이었습니다.





물론 저는 이와 같은 우대금리는 받아볼 수 없겠지만 일반적인 가정에서 받아볼 수 있는 최대 금리혜택은 이정도 아닐까 하는 마음에서 한번 뽑아보았습니다. 2.05 - 0.72 = 1.33% 고정금리 매력적이지 않습니까? 0.72 혜택을 못받더라도 0.22~0.42 정도의 할인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. (중도상환수수료를 감안하여도 전 1천만원 이상 절약이 확정입니다. ) 




그래서 전 다음 금리인하 때까지 3개월 더 버텨보며 한번 참아 보려 합니다. 그 이후에 현재 보금자리론을 상환하고 다시 대출을 받을지 말지를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. 저랑 비슷한 분들이 계시다면 이제는 한번 계산기를 두드려 보심이 좋을 것 같은 생각입니다. 직장인이 1~2천만원 저축하기 힘든 상황에서 중도상환수수료 부담하고 이자율을 떨어뜨리는 전략! 단! 현재 변동금리인 분들은 갈아타시면 않되겠죠? 알아서 금리 내려갈테니까요~

반응형
그리드형(광고전용)